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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알정보

HMM 주가전망, 지금 들어가도 될까 ?

by 에레메쓰 2021. 3.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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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레메쓰입니다 :) 요즘 HMM(구 현대상선) 주가 흐름 너무나 좋습니다. 올 초만해도 시가총액이 1조가 조금 넘었었는데 어느새 7조가 되어있네요. 정말 흐름과 유동성의 힘은 대단한것같아요. 이러한 해운업은 선박을 몇채 보유하고 있고 잘 돌아가고 있는지를 중점으로 살피는 것이 중요한데요. 코로나 19 이후 해상운임이 급등하고 있어 물동량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컨테이너 공급량 부족으로 장기계약 운임 상승이 예상되고 있어 HMM의 매출과 성장 그리고 수익성 개선세가 이어갈 전망입니다. 보다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해요.

 

 

 1. HMM ?

우리나라 대형 해운 회사로, 사명 변경 이전 "현대상선"으로도 잘 알려져 있죠. 1967년 3월 에사에상선(주)으로 설립되었고, 1983년 현대상선으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이후 지속적으로 유지하다가 작년 2020년도 4월에 최종적으로 에이치엠엠(HMM) 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했어요. 현대그룹의 주요 계열사 중 하나였으나, 현대그룹에서 분리된 이후 한국산업은행이 채권 출자전환으로 대주주가 되어 경영권을 갖고 있어요. 국내 2위 규모의 해운회사였으나, 기존 1위였던 한진해운이 2017년도에 파산하여 자연스레 국내 1위, 한국 대표 해운회사로 자리에 올랐답니다. (전 세계 해운사 중 8위)

 

HMM의 실적 집계방법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됩니다. "컨테이너 부문(86.49%)", "벌크 부문(9.89%)", "기타 부문(3.63%)" 로 구분되는데요. 컨테이너 부문의 경우, 컨테이너 박스에 화물을 실어 운반하는 사업입니다. 벌크 부문의 경우, 원유와 철광석 그리고 곡물 등을 수송하는 사업입니다. 마지막으로 기타 부문의 경우, 터미널 사업으로 가장 비중이 낮습니다. 따라서, 컨테이너 화물에 따라 매출이 오르락 내리락하는 구조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중요한 것은 HMM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국가경제 성장에 필수적인 원자재와 수출입 물량 운송을 99% 이상을 담당하는 관계로 국가의 기간산업이자 주요 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국가 전략물자로 분류되는 원유와 철광석 등 에너지 물자의 100%를 운송하는 국가의 전략산업인점 참고 바래요.

 

 

 2. 재무재표, 매출액

재무재표와 매출액 추이를 보겠습니다. 2019년도까지 굉장히 암울한데요. 다만, 2017년도부터 지속적인 개선세를 보이고 있으며 매출 또한 증가되고 있었습니다. 특히, 2020년도 2분기부터 흑자전환에 성공했고 2분기 영업이익 1,387억원, 3분기 영업이익 2,771억원, 4분기 4,482억원의 분기별 2배가량 흑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7년도부터 부채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나 보유 자본을 비교,분석하면 단순 부채가 늘어나는 것이 아닌 자산이 또한 늘어남으로써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HMM-재무재표-연도별-비교표
재무재표

 

 3. 차트분석

금일(2021/03/05) 기준 종가 21,950원으로 전일대비 약 8.13% 상승했는데요. GS 칼텍스와 10년간 장기원유운송계약을 체결하는 등 발빠르게 사업을 정상화 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 외국인들의 대량 매수세를 이끌어낸 것으로 분석됩니다. 그간 하향세를 기록했다가 급격하게 상향 곡선을 그리는 데 이유가 있는데요. 정부의 지원을 받아 친환경 컨테이너션을 확보했으며, 내부적으로 원가와 각종 비용들을 절감하려고 노력한점이 오늘의 주가를 만들어 냈다고 생각됩니다.

 

HMM-오늘차트-외국인과기업거래량-동향
차트-거래량

 

 4. HMM & 해운업 전망

2020년도 4월 1일부터 세계 3대 해운동맹인 디얼라이언스 정회원으로 활동을 개시하고 있으며, 유럽노선, 미주 5개의 노선, 중동 2개의 노선이 확대되었습니다. 현재 지속적인 매출증가와 영업이익 흑자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어요. 또한, 미국 정부가 들어서면서 미중 무역 갈등이 완화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까지 더해집니다. 다만 우려되는 점은, 투자심리가 매우 과열되어 있습니다. 2016년 3월 이후 가장 높은 가격을 갱신하고 있구요. 2021년도 실적은 매출액 7.2조원, 영업이익 1조 4,350억원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현재 시장에서는 해운업의 급격한 하락은 없을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2022년까지 우상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글로벌 해운 기업주가와 비교해도 아직 주가는 낮은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구요. 오늘날 글로벌 증시하락, 채권 급상승, 국내 코스피 변동이 심한점을 고려하면 흐름을 제대로 탄것같아요. 그만큼 조정도 올 수 있는점 고려하시어 다들 성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본 게시글은 투자 추천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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