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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알정보

[Tistory]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사라진다고 ? 이젠 어떻게 해 ?

by 에레메쓰 2021. 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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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 02월 25일 이후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가 사라진다.

네이버의 마케팅의 수단, 광고, 여론조작 등 논란이 끊이지 않던 ‘급상승검색어’를 오는 25일 폐지한다.

지난 2005년 5월 ‘실시간 인기 검색어’로 등장한 지 16년 만이다.

실시간으로 정보를 얻는 나에겐 너무 슬픈일이다. ㅠㅠ 

 

네이버 인공지능(AI) 기반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

 

# 왜 폐지하는가 ?

네이버는 이번 실시간 급상승 폐지의 이유를 이용자의 검색 다양성 증대로 꼽았다.

 

네이버가 서비스를 시작한 지 20년이 지난 지금, 모바일 검색이 보편화하고 사용자들의 검색 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실제로 스마트폰 상용화가 시작한 10여 년 전과 비교해

검색어의 다양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검색어 종류의 수(UQC, Unique Query Count)’는 33.6배나 증가했다고 한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실시간 검색어를 검색창으로 옮기고,

개인 성향에 맞는 언론사 구독의 추가와 개인화 추천 등으로 꾸준히 발전해왔고, 리요 역시 이러한 서비스의 일환이었다.

 

이를 궁극적으로 발전한 예시가 바로 네이버 데이터랩 서비스다.

 

네이버 데이터랩은 실시간 쇼핑 검색어나 분야에 따른 검색은 물론 검색어 트렌드의 고급 검색, 지역별 관심도나 카드 소비 통계, 댓글 통계 등 보다 심도있는 통계로 정보를 제공한다. 급상승 검색어가 폐지되더라도 어느 정도 정보가 축적된 데이터랩을 통해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는 상황이 되자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폐지라는 카드를 꺼내든 것이다.

 

실검 조작, 네이버의 마케팅 등의 요소도 간접적 폐지 사유에 해당되었을 것이다.

 

# 앞으로 어떻게 되나?

네이버는 급상승 검색어를 대신 통계 분석 서비스를 강화한다고 한다.

 

통계 분석 서비스로 활용하고 있는 네이버의 데이터랩은

검색어 트렌드와 쇼핑인사이트, 카드사용 통계, 지역 통계, 댓글 통계 등

네이버가 보유한 이용자 빅데이터를 분야별, 성별, 지역별, 연령대별 등의 기준으로 통계 분석한 결과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네이버는 "검색어 서비스 역시 사용자의 능동성을 수용할 수 있는 데이터랩 서비스 고도화로 이미 무게 중심이 옮겨 갔다"라며 "사용자로부터 받은 검색어 데이터는 다시 사용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정보로 돌려드리겠다"고 밝혔다.

 

항상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는 주식, 비트코인, 부동산 정보 또한 개인 투자자들에게는 달갑지 않은 소리일 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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