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주린이] 퀀트킹 백테스트 수익률 - 마법공식(저 PER, 고 ROE)

by 에레메쓰 2022. 6. 5.
반응형

퀀트킹 프로그램 수익률 백테스트 결과 강환국 마법공식 저PER 고ROE 주린이 주식투자 퀀트투자 투자전략 장점 단점 장단점 

퀀트킹-마법공식-상단-소개사진
퀀트킹-마법공식-소개사진

 

안녕하세요. 퀀트킹 프로그램에 내장되어 있는 백테스트 기능을 통해 수익률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마법공식' 편인데요. 마법공식은 퀀트 데이터를 활용하여 '저 PER' '고 ROE' 기업을 색출하는 것입니다. 그 색출한 기업을 주기적으로 리밸런싱을 했을 때 연간 수익률은 얼마이고 코스피와 코스닥 대비 얼마큼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전 용어정리

기본적인 용어는 이전 포스팅된 자료를 보시거나, 글을 읽으시면서 틈틈이 보면 더욱 이해가 잘 될 것으로 참고 바라며 보충이 필요한 용어들은 본문 중간중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주린이] 딱 3분 - PER, PBR, ROE, ROA, EPS 특징 및 차이점

주린이 주당 순이익 EPS 주가 수익률 PER 주가 순자산 비율 PBR 자기자본비율 ROE 총자산수익률 ROA 정의 성격 특징 차이점 EPS(Earning Per Share, 주당 순이익) 1주당 이익을 얼마나 창출했는지 나타내는

megatrend.tistory.com

 

백테스트 로직 설정

백테스트 로직은 마법공식(저 PER, 고 ROE)으로 설정을 하고, 매매방식은 '분기'로 설정했습니다. 기업들은 '분기' 별로 실적 발표를 하기 때문에 시점별로 데이터가 최신화됩니다. 예를 들면, 2022년도 1분기에 A 회사가 마법공식 로직을 통해 매매 대상이 되었다고 합시다. 그 이후 A 회사가 2분기에 실적이 좋지 않으면 매매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겠죠. 즉, 지속 가능한 백데이터 매매 대상이 아닐 수 있는 '확률' 이 있기 때문에 매매방식을 '분기'로 설정해 보겠습니다.

 

그다음으로는 백테스트 기간을 설정해 보겠습니다. 백테스트 기간은 내가 설정한 지표로 과거의 얼마만큼 기간 동안 시뮬레이션한 데이터를 비교, 분석할 것인가입니다. 기본적으로 세팅되어 있는 14년으로 설정해 보겠습니다. 이 기간은 길다고 좋은 것도 아니고, 짧다고 좋은것도 아닙니다. 경제, 사회는 지속 발전하고 있고 covid-19와 같은 변수들도 있기 때문에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여기서 알아야 될 점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설정한 공식이 '우상향' 했었구나 또는 수익률은 얼마만큼을 기대해 볼 수 있겠구나 등등의 간접적인 인사이트를 얻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어서, 편입 개수를 설정해 보겠습니다. 편입 개수는 백테스트 설정 로직을 기준으로 상위 몇 개를 매수해서 테스트를 돌릴 것인가입니다. 퀀트 투자에서는 보통 20-30개 정도를 매매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분산투자 효과와 여러 변수들을 대비하여 안정적으로 투자를 이어가기 위함이므로 20개를 설정하여 테스트를 돌려보겠습니다.

 

그 외 다양한 설정들도 있으며, 지속적으로 하나씩 테스트해 보면서 업로드해 보겠습니다.

 

퀀트킹-마법공식-설정
출처: 퀀트킹

 

백테스트 결과(마법공식)

앞서 설정한 백테스트 로직을 한번 다시 살펴봅시다. 마법공식(저 PER, 고 ROE) 로직으로 리밸런싱 기간을 '분기'로 설정하고, '상위 20개' 종목을 기준으로 과거 '14년' 동안의 데이터로 테스트했을 때 수익률은 얼마만큼일까? 결과부터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퀀트킹-마법공식-결과
출처: 퀀트킹

 

연평균 수익률이 '12.4%'이고, MDD(Max Draw Down)는 '52.9%'로 분석됩니다. MDD(Max Draw Down)는 14년 중에 최대 얼마만큼 떨어졌는지를 보여주는 수치인데요. 스트레스 지수라고도 하죠. 과연, 투자를 했으면 얼마만큼 돈을 벌었을까요? 한번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3천만 원으로 14년 동안 마법공식을 기준으로 꾸준히 트레이딩을 했을 때 투자 금액을 포함한 금액은 '168,728,328' 원이고, 제외한 금액은 '138,728,328원' 수익률로 계산될 수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여기서 고려해야 될 부분은 원금 대비 지속적으로 '12.4%' 상승하는 것이 아니고 수익률이 떨어졌다가 해당 금액을 기준으로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반드시 명심하셔야 합니다. 

 

해당 표를 보면 '거래정지 종목 수' 6개도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것들을 사전에 대비하기 위해 20개의 종목으로 분산투자를 하는 것이고 6개 종목은 과연 어떤 것일까?라는 것을 분석해서 사전에 분석된 내용을 기초하여 백테스트 설정에 뺀다면 더욱더 보완된 나만의 전략들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퀀트킹-마법공식-결과-차트
출처: 퀀트킹

코스피와 코스닥 대비 마법공식 투자 수익률이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을 추종하는 다양한 ETF 상품들이 많은데요. 더욱 안전하게 투자하기 위해서는 ETF 상품과 마법공식을 혼합해서 투자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퀀트 백테스트 결과의 첫 포스팅은 마법공식으로 알아보았습니다. 과거 14년 동안 퀀트 데이터로 20개의 종목을 분기별로 리밸런싱 했을 때, 연 평균 투자 수익율은 12.4% 였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론상으로는 매우 쉬워보이고 스트레스도 없을 것 같은데 수익이 나는 것을 볼 수 있으나, MDD(Max Draw Down) 52.9% 는 투자 금액이 반 이상이 없어지는 것을 견디고 꾸준히 트레이딩 했을 때 수익율이 이렇게 될 수 있구나 라는 '간접적인 지표' 와 '확률'을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정한 기준으로 14년동안 트레이딩 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돌이켜보면 나 자신도 1년 동안 바뀌니깐요 ㅎㅎ 다음 포스팅에는 다른 전략으로 하나씩 백테스트해 보겠습니다.

 

 

[주린이] 퀀트킹 기능 및 가격, 백테스트 수익률 ?

퀀트투자 주식 수익률 퀀트킹 백테스트 퀀트 전략 가격 기능 퀀트킹 사용법 장점 단점  퀀트 투자에 입문하여 퀀트킹이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다.  관련한 프로그램은 젠포트와 퀀트킹이

megatrend.tistory.com

 

[주린이] 딱 3분 - 퀀트투자 장점, 단점 및 주의사항

주린이 퀀트 퀀트투자 퀀트투자 장점 단점 주의사항 성격 특징 장단점 젠포트 퀀트킹 퀀트투자 책 강환국 불과 몇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퀀트 투자'는 매우 생소하고 낯선 영역이었다. 코로나

megatrend.tistory.com

 

[주린이] 딱 3분 - 재무제표 구조 이해하기, 보는법

주식 재무제표 투자 재무 상태표 손익 계산서 현금 흐름표 기업분석 가치분석 기업의 재무상태를 간단하게 보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너무 보기도 어렵고 복잡하고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모르

megatren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