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주린이] 딱 3분 - 재무제표 구조 이해하기, 보는법

by 에레메쓰 2022. 6. 3.
반응형

주식 재무제표 투자 재무 상태표 손익 계산서 현금 흐름표 기업분석 가치분석

재무제표-상단소개-사진
재무제표-상단소개

기업의 재무상태를 간단하게 보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너무 보기도 어렵고 복잡하고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사업의 방향성만 보고 투자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그 기업이 많은 부채를 갖고 있다면 면밀하게 분석을 해야 합니다. 즉, 기업에 투자해도 되는지 가장 기본적으로 기업의 상태를 간접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재무제표가 무엇이고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주린이 분들을 위해 최대한 간단하고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재무제표

기업이 자금을 어떻게 운용하고 있고, 조달한 또는 조달받은 자금을 어떻게 활용하며, 매출과 영업이익 그리고 부채는 얼마나 있는지의 경영상의 지표를 보여주는 표입니다. 재무제표는 크게 3가지로 작성됩니다. '재무 상태표' '손익 계산서' '현금 흐름표'로 표현되며 이러한 지표를 기반으로 기업을 다양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재무 상태표

상장된 기업들은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정기적으로 공시 서류를 인터넷으로 제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기업의 재무를 알 수 있는 재무 상태표를 포함하여 제출하게 되는데요. 재무 상태표는 공시(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회사의 '자본' '자산' '부채'가 얼마나 되는지 알려주는 표입니다. 전자공시시스템(Dart) 사이트에 들어가서 지표들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삼성전자-재무상태표
출처: 전자공시시스템(Dart)-삼성전자

재무 상태표 구성

재무재표 구성은 크게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자산: 유동자산, 비유동자산
  2. 부채: 유동부채, 비유동부채
  3. 자본: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비지배지분

자산

  • 자산 = 자본 + 부채
  •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
  • 향후 현금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잠재력 필요
  • 현금, 토지, 건물, 영업권, 특허권, 투자자산 등

유동 자산은 1년 이내에 현금화가 가능한 자산(현금, 매출채권, 재고자산 등)이고, 비유동 자산은 1년 이내에 현금화가 불가능한 자산(유/무형 자산, 부동산 등)이다.

 

자본

  • 자본 = 자산 - 부채
  • 순수하게 기업이 가지고 있는 돈

지배기업 소유주 지분(순이익)은 지배기업(모회사) 순이익과 자회사(종속/관계기업) 순이익 중 지배기업(모회사)의 지분율만큼 해당하는 순이익을 더한 금액이고, 비지배 기업 소유주 지분(순이익)은 종속기업(자회사) 순이익 중 지배기업의 소유분을 제외한 순이익이다. 재무제표에서의 당기 순이익은 A 회사와 종속돼 회사의 순이익을 모두 함께 합쳐서 계산하기 때문에 별도로 구분하고 있다.

 

부채

  • 반드시 지출해야 하는 경제적 의무
  • 거래처 미지급 돈, 선수금, 외상 매입금 등

유동 부채는 1년 이내에 이행해야 하는 경제적 의무이고, 비유동 부채는 1년 이내에 이행하지 않아도 되는 경제적 의무이다.

 

손익 계산서

손익 계산서는 일정 기간동안 기업 성과를 나타내는 보고서다. 해당 기간 동안 얼마나 판매를 했고 원가는 얼마이며, 판매비와 관리비는 얼마인지 등의 경영 성과를 보여준다. 이러한 정보를 기초하여 기업이 창출할 수 있는 가치를 판단한다. 비용은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특별손실, 법인세 비용 등으로 구분되고 수익은 매출액, 영업외 수익, 특별이익 등이 있다.

 

삼성전자-손익계산서
출처: 전자공시시스템(Dart)-삼성전자

현금 흐름표

손익 계산서는 '이익' 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지표라고 하면, 현금 흐름표는 '현금'을 중심으로 만들어졌다. 즉, 일정 기간동안의 영업/투자/재무활동별 '현금성 자산' 변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재무제표이다. 이를 통해 기업이 현금 창출력과 얼마만큼 투자를 했고 현금 상환 또는 자금 조달방법 등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현금이란, 순수 현금과 현금과 동등한 정기예금, 수표, 공사채 등을 모두 포함한다. 결론적으로, 현금 흐름표는 기업이 현금을 어떻게 조달해서 어디에 사용하고 투자를 하고 있는지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는 제무재표이다.

삼성전자-현금흐름표
출처: 전자공시시스템(Dart)-삼성전자

 

 

 

[주린이] 딱 3분 - 개념 및 용어정의(1)

주식 채권 펀드 상장 코스피 코스닥 나스닥 매수 매도 주식 어린이 주린이 기본용어 기본개념 용어 정리 모음집 각종 언론과 뉴스에서 나오는 용어들. 몇년동안 들었는데 도대채 뭔지 모르겠다.

megatrend.tistory.com

 

[주린이] 딱 3분 - PER, PBR, ROE, ROA, EPS 특징 및 차이점

주린이 주당 순이익 EPS 주가 수익률 PER 주가 순자산 비율 PBR 자기자본비율 ROE 총자산수익률 ROA 정의 성격 특징 차이점 EPS(Earning Per Share, 주당 순이익) 1주당 이익을 얼마나 창출했는지 나타내는

megatrend.tistory.com

 

[주린이] 딱 3분 - 퀀트투자 장점, 단점 및 주의사항

주린이 퀀트 퀀트투자 퀀트투자 장점 단점 주의사항 성격 특징 장단점 젠포트 퀀트킹 퀀트투자 책 강환국 불과 몇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퀀트 투자'는 매우 생소하고 낯선 영역이었다. 코로나

megatrend.tistory.com

댓글